본문 바로가기
나는 이제부터 주 양육자입니다. (연재)

(7화) 처음으로 아이 손톱을 깎아주다 그리고 아내를 마중하다.

by 라파고1 2023. 2. 20.
반응형

아빠와 아들 단 둘이 제주도 여행

처음으로 아이 손톱을 깎아주다

생후 1,781일 만에


아빠 손톱 깎아 주세요

허리춤보다도 커버린 6 아들의 손톱을 나는 지금까지 깎아준 적이 없다. 투박한 손으로 말랑거리는 아이 손톱을 깎는다는 신생아 때부터 무서웠다.

아이는 여기 제주도에서 나에게 손톱을 깎아달라는 부탁을 했다. 마침 캐리어에는 3박 4일이면 짧은 시간이 아니니까 챙겨가.라면서 와이프가 챙겨준 손톱깎이 세트가 있었다. 역시 와이프는 혜안이 있었다.

 


어.. 손톱?.. 어. 이리 와서 앉아봐

딸깍... 툭........... ㄸㄸ딸깍..툭
아빠 왜 이렇게 떨어요?
어.. 아빠가 하랑이 손톱 깎아 주는 게 처음이라서.. 하랑이 다치게 하면 안 되니까.

하랑이는 본인의 손을 내어놓고서는 아빠가 떠는 게 재미있는지 키득키득 웃고 있었는데, 그 모습이 불안하지 않고 너무 편안해 보였다. 내가 바라는 아들과의 신뢰관계가 바로 이런 것이었다.

하랑이 손톱은 맨날 누가 깎아줬어?
외할머니가

나는 항상 아이의 손톱이 정갈한 걸 보면서도 누가 아이 손톱을 깎아주고 있었는지조차 알지 못했고, 심지어 그걸 궁금해해 본 적이 없었다. 아이가 6살이 되도록 말이다. 내가 참 무심한 아빠였다는 생각과 함께 장모님께 다시금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아이의 손톱은 나의 그것보다 말랑말랑해서 깎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었다. 손톱 밑이 보일 정도로 너무 깊게만 깎지 않으면 아이가 아플 일이 없다는 것도 깎다 보니 알았다. 손톱 깎는 동안에 아이는 손가락 한 뼘정도의 거리를 두고서는 어린이집에서 있었던 일들과 친구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손톱을 깎는 동안에 일 미터도 안 되는 거리에서 아이와 얼굴을 맞대고 손을 잡고 있었던 게 너무 좋았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인지는 몰라도 아들 녀석은 4살 즈음부터 아빠를 악당으로 또 경쟁자로 인식해서 가만히 앉아서 눈을 맞추고 포옹하는 일이 거의 없었는데, 손 잡고 잠깐만 교감해도 이렇게 좋았다.

여행이 끝난 집에 돌아왔을 , 엄마가 다시 주양육자로 등극했을 , 아빠는 다시 악당으로 역할이 변했다. 여행을 마치고 달이 지난 지금 아들은 다시 나와 눈을 지그시 맞추고 포옹하는 일이 거의 없다.장모님께서는 때가 되기도 전부터 어떻게 아시는지 알아서 손톱을 정리해주셔서 내가 손톱을 깎아준 일도 없었다. 그렇지만 예전같이 서운하거나 미안한 마음은 사라졌다. 아이와의 신뢰관계가 형성된 이유일까.

와이프를 마중하다

웰컴 플라워와 함께

드디어 엄마가 입도하는 날

아이와 제주도에 3일을 있었는데, 관광지에서 멋지게 잘 나온 사진 한 장이 없다. 아침에 일어나서 조식 먹으면서 오전 일정 고민하다가 씻기고 로션 발라주고 옷 입히고.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6살 남자아이는 옷 입을 때 그렇게 도망을 다닌다. 운전해서 목적지에 도착하면 관광하면서 점심 먹을 곳을 알아보고 점심 먹으면서 오후 계획을 생각해야 하며, 오후 일정 소화하다 보면 저녁 먹을 데를 알아봐야 하고... 무슨 거창한 깃발 여행이나 미슐랭 식도락 여행을 하는 것이 아니지만 나는 여행 내내 무언가를 알아보느라 허둥지둥 댔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관광지 정보와 맛집 리스트를 미리 준비하지 않은 것도 아니었지만 아이의 의견을 반영하고 아이의 컨디션을 고려해서 일정은 계속 변경되기 일쑤다.

아이와의 여행을 기록하면서 지금까지 보태지 않은 감정이 있다. 아빠로서가 아닌, 나 자신으로서 여행에 대한 감정 말이다. 부자지간의 관계 개선, 정서적 교감 등 이번 여행의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이야기를 걷어내자면, 나 자신의 여행 만족도는 매우 낮았다. 나는 유유자적한 식도락 여행 스타일을 선호하는데 이번 여행은 유유자적하지도 않으며, 아이 입맛이 우선이라서 식도락 여행도 할 수가 없었다. 아이와의 메뉴는 고기국수, 고등어구이, 돈가스 등이며, 어떤 때는 컵라면을 먹기도 했다. 또한, 나는 관광지에 있기만 했을 뿐, 관광을 할 수는 없었다. 대부분의 시선은 아이에게, 아이가 아니라면 아이를 담고 있는 카메라 렌즈를 보고 있었다. 멜젓을 듬뿍 찍은 오겹살 한 점과 소주 한잔하는 것은 언감생심이었다.

드디어 4일차 아침

 



아들과 나는 기지개를 켜자마자 하이파이브를 하고 웃었다. 오늘 드디어 와이프가 제주도에 오기로 한 날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보고 싶었던 마음을 담아 그녀를 기쁘게 해주고 싶었고, 회의 끝에 공항에서 웰컴 플라워를 준비하기로 했다.

우리는 유채꽃 한 다발을 구해와 그녀를 오랜만에 만나서 얼마나 좋은지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꽃 손질을 했다. 그리고는 작은 생수병의 라벨을 떼어 내고 물을 채운 뒤 투박하게 다듬어진 꽃을 꽂았다.

아이는 공항 출구 앞에서 화병을 들고서 그녀가 나오기를 기다렸다. 전광판에는 그녀가 타고 온 비행기 편명 옆에 'Arrival'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었다. 우리는 마치 동남아의 여행 가이드가 된 것처럼 게이트 앞에서 당장이라도 환영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게이트가 열릴 때마다 달려 나갈 포즈를 취하다가 다시 숨을 고르기를 십 수 번을 하고 나서야 비로소 환하게 웃는 그녀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오늘의 화동인 하랑이는 화병을 들고 그녀에게 달려가서 안겼고, 나보다 그녀가 먼저 눈시울이 붉어졌다. 우리는 3박 4일의 시간 동안에 각자 새로운 경험들로 감정의 기복을 버텨내면서 담금질을 해왔다. 아들과 나는 그녀가 없이 단 둘이만 있을 때 서로가 서로에게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암묵적인 규칙이 생겼고, 그녀 또한 아들, 남편과 떨어져 있는 시간을 경험함으로써 본인의 역할에 대한 재정의가 있었을 것이다. 3박 4일은 긴 시간이었지만, 새로운 경험과 감정을 받아들여 온전히 소화하기에는 짧은 시간이었다.

우리 셋의 관계는 제주도에 오기 전과는 미묘하게 달라졌다. 서로에게 더욱 독립적이면서, 서로가 간절해지는 방향으로.

그녀가 도착하면서 여행의 판도가 달라졌다. 나는 그녀를 태워 곧바로 숙소가 아닌 흑돼지 집으로 향했다.
관광과 소비 그리고 식욕의 봉인을 그녀가 해제했다.

 

2023 육아휴직 총정리 (신청대상, 신청방법 기간 급여 지급액 3+3부모육아휴직제 아빠 육아휴직보너스제 한부모근로자육아휴직급여특례 등)

 

 

2023 육아휴직 총정리 (신청대상, 신청방법 기간 급여 지급액 3+3부모육아휴직제 아빠 육아휴직보

육아휴직이란, 육아휴직은 근로자의 육아부담을 해소하고 계속 근로를 지원함으로써 근로자의 생활안정 및 고용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기업의 숙련인력 확보를 지원하는 제도로서, 임신 중인

lappago.com

 

반응형

댓글